누구나 쉽게할 수 있는 카시오(Casio) 전자 계산기 배터리(밧데리) 교환(교체)하기누구나 쉽게할 수 있는 카시오(Casio) 전자 계산기 배터리(밧데리) 교환(교체)하기

Posted at 2017. 10. 1. 23:24 | Posted in 이것 저것 별거 다 해보자

안녕하세요


노란색 분필입니다.


낮에는 티셔츠를 입고 있었습니다만 저녁이 되니 날씨가 많이 쌀쌀해 집니다. 외출시에는 앏은 점퍼 또는 남방 등을 준비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 종일 비도 오고 해서 저는 따듯한 커피도 많이 마셨네요. 여러분들도 쌀쌀한 날씨에는 따뜻한 커피 또는 차 등을 마시면서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은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에는 전자 계산기의 배터리 교환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나이를 조금씩 먹어가니 머리(두뇌)가 예전같지 않습니다. 간단한 곱하기 또는 더하기 등의 계산도 벅찰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산기를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은 스마트폰 또는 핸드폰의 계산기 앱을 많이 이용하시겠습니다만 저는 아직도 슬라이드 방식의 구형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흔한 스마트폰을 핸드폰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계산기를 제 책상에 올려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계산기를 자주 사용도 하였고 오랜 시간을 사용하다 보니 계산기의 배터리가 방전이 된 것 같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도 켜지지가 않네요. 

(가끔 전자 계산기에 이상이 생겨서 고장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시에는 제일 먼저 배터리부터 확인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배터리교환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모델명은 카시오(Casio) HL-122TV 입니다.


아래와 같이 전원을 눌러도 켜지지 않습니다. (방전입니다.) 



1. 바닥에 종이 또는 신문지 등을 깔고 그 위에 계산기의 바닥이 위로 오게, 뒤집어서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동그라미로 되어 있는 여섯군데의 볼트를 모두 풀어줍니다.



2. 드라이버로 풀어준 볼트는 분실되지 않도록 따로 잘 보관해 둡니다.



3. 볼트를 다 풀었으면 뒤 판을 손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 여기서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 첫번째 주의할 점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뒤판의 세군데가 플라스틱 걸쇠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무리한 힘으로 뒤판을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걸쇠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틈새에 손톱을 조금 넣어서 살살 뒤판을 분리합니다.



******** 두번째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이 계산기 액정이 필름 케이블로 회로 기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리한 힘으로 뒤판을 분리할 시 액정에 부착된 필름 케이블이 손상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뒤판을 분리 하시기 바랍니다. ********

 



4. 아래는 손으로 조심히 뒤판을 분리한 상태 입니다. 아래와 같이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5V 알카라인 AA형 배터리 1개가 사용됩니다.(크기가 작은 알카라인 배터리인 AAA형이 아닙니다.) 


5. 아래와 같이 방전된 배터리(파나소닉)를 꺼내고 방향(극성 +, - )을 잘 맞추어서 새 배터리로 교환 합니다.

   



6. 먼지가 있는 경우에는 입으로 바람을 불어 털어주시거나 아래와 같이 깨끗한 붓으로 먼지를 털어줍니다.


7.  그림과 같이 플라스틱 걸쇠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계산기 위쪽의 플라스틱 걸쇠부터 체결하고 그리고 좌우에 있는 플라스틱 걸쇠를 조심히 조립합니다.



8. 사진과 같이 뒤판에 있는 여섯군데의 볼트를 다시 조립하여 줍니다.

 


9. 정상 작동하는지 전원 버튼을 눌러 확인해 봅니다.


위와 같이 여러 버튼을 눌러 보니 작동이 잘 되네요. 


흔하디 흔한 전자 계산기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위 방법대로 따라하시면 여성분들도 +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쉽게 배터리를 교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3번 과정에 있는 6개의 볼트를 다 푸신 후에 뒤판을 분리 할 시에는 반드시 세군데의 플라스틱 걸쇠와 액정에 연결되어 있는 필름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힘으로 뒤판을 분리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손톱을 이용하여 틈새를 조금씩 벌리시면 어렵지 않게 뒤판이 분리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만 반드시 조심하세요. 액정 필름 케이블이 손상되면 계산기 버리셔야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도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시한번 즐거운 추석 연휴 되시기 바랍니다. 


  


 


//